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약갱신청구권

by 깜찍샘 2024. 2. 4.

계약갱신청구권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임차인, 임대인이라면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부동산법에 대한 내용이라 글을 읽어봐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계약갱신청구권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약갱신청구권

계약갱신청구권이란?

주택 임대차의 계약기간이 끝났지만 세입자가 해당 건물의 재임대를 원할 경우, 임대인에게 계약의 갱신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로 거주 기간을 2년+2년으로 총 4년이 됩니다. 

출처 - 부동산대책 정보사이트 정책풀이집
출처 - 부동산대책 정보사이트 정책풀이집

 

 

▷ 관련된 법규

1. 전월세 상한제

임대료 제한은 존속중인 계약에서 임대료를 증액하거나 계약생신청구권을 행사하는 경우에만 5% 이내로 증액할 수 있습니다.

 

2. 임대차 신고제

보증금이 6천만원 또는 월세 30만 원을 초과하는 주택입대차 계약을 하고 있는 경우 전월세 계약 시 30일 이내에 주택 소재지 관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계약갱신청구권 행사 방법

임대차 계약 만료 6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 계약갱신을 청구할 수 있으며, 요구기간이 경과하면 계약갱신청구권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계약갱신청구권은 1회에 한해 행사할 수 있으며, 요건을 충족한다면 언제든지 임대인에게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묵시적 갱신과는 다르게 반드시 의사표시를 해야 합니다. 구두로 통보하였을 경우 추후에 분쟁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문자나 통화녹음 등 증거를 남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갱신청구권 거절 사유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계약갱신청구권을 거절 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이 실거주 목적이거나, 재건축 예정지, 타인에게 매도 및 상속받은 경우라면 이사비를 지원해 주고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계존속/직계비속이 직접 거주하려는 경우에는 예외가 됩니다. 그리고 거절 사유가 허위라면 손해배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집주인이 바뀌는 경우 : 새로운 주인으로 바뀌더라도 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계속 살 수 있습니다. 매수인이 매도인으로부터 매도한 순간 모든 권리와 의무를 그대로 넘겨받는다는 점을 전제로 하며 새로운 집주인은 어떠한 사유로든 계약갱신청구권을 거절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법에서의 계약 갱신청구권은 임차인과 임대인 간의 공정한 거래를 위한 중요한 규정입니다. 정확한 규정 이해와 함께 적절한 시기에 행동하여 임대 계약을 원활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소유자와 임차인은 서로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상호 협조하여 안정적인 임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억 모으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이 꿈꾸는 큰 목표 중 하나인 '1억 모으기'에 도전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효과적인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돈을 모으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lovebyfamily.com

 

 

휴면계좌 통합 조회 방법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계좌를 여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때로는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계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좌는 휴면계좌로 분류되

lovebyfamily.com

 

반응형